티스토리 뷰

벼를 수확하여 왕겨(겉껍질)만 벗기고 속겨는 벗기지 않은 쌀을 현미라고 말하는데요. 최근에는 백미보다 현미가 영양분 손실이 적고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섬유질, 비타민,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여 슈퍼곡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서 밥맛이 거칠부분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거부감이 발생될 수 있지만 현미의 쌀겨와 쌀눈에는 중금속을 해독해주는 피티산 성분이 60배나 더 함유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토코트리에놀성분과 뇌졸중, 치매를 예방해주며 혈압 안정에도 효과가 있는 감마오리자놀 등 각종 기능성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 웰빙 시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미가 건강 식재료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활용되고 있으며, 현미차 또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수함을 느낄수 있는 현미차 효능,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현미차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스테롤과 리놀렌산 성분이 혈액이나 혈관벽에 부착되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비만을 유발 지방인 포화지방을 제거해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개선

 

 


현미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당 흡수를 지연시키주며 췌장의 부담을 덜어 주어 식후 갑작스런 혈당상승을 억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가바"라는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주어 혈당수치를 정상화시켜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장건강

 


현미에는 백미에 비해 3배이상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해주 해주어 변이 몸안에 정체되는 시간을 짧게 해주며,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예방 및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의 일종인 감마아미노낙산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두뇌 건강

 

 


현미에는 뇌신경전달물질으로 알려진 감마리놀렌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 손상을 방지해주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있어 뇌혈류량을 증가시켜 뇌기능 발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백미보다 현미를 섭취해주면 성장기 어린이들의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산화작용, 항암작용

 


현미에는 비타민B, E 등을 비롯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현미를 섭취하면 활성산소 제거와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타시스테롤, 이노시톨, 피트산 등의 강력한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해독작용, 부종완화

 

 


현미에 풍부한 피트산과 식이섬유가 체내에 쌓이는 중금속과 같은 악성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며,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줌으로써 부종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모발건강

 


현미차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아미노산, 칼슘,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의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현미차를 섭취해주면 모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머리를 검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이 들어 있어 모발의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차 만들기>
 

 

 

- 현미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응달에서 말린 거나 팬 또는 솥에 놓고 기름을 두르지 말고 볶거나 구워가면서 말립니다.
- 현미를 볶은 뒤 가루로 만든 뒤 밀봉하여 보관해둡니다.
- 현미가루를 한번에 2-5g을 덜어내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은 뒤 뚜껑을 덮고 잠시 뜸을 들였다가 마시거나

- 현미를 짙은 갈색이 될 때까지 볶은 뒤 물 1L에 볶은 현미를 넣고 15-20분정도 끓여 수시로 복용해주면 좋습니다.

 

 

<현미차 부작용>

 

 


- 현미차는 큰 부작용이 없지만, 현미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현미차를 과다섭취하는것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현미 함유되어 있는 피틴산 성분은 철분과 아연을 결합해 체외로 배출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빈혈을 있거나 생리 중인 여성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현미는 거친 식감이 있어서 오래 씹지 않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현미차 효능, 만들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