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발나물은 염생식물 중 하나인데요. 갯가에서 자라는 식물로 해풍을 맞으면서 자라서 짭짤한 소금기를 품은 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해남, 진도, 신안, 무안 등 주로 서남해안에서 매년 11월~5월초까지 수확되는 겨울 채소입니다. 세발나물은 맛 뛰어나며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 칼슘 등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당뇨에도 효과가 있는 친환경보건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충도 적고 향이 강하지 않아서 다른 음식과도 궁합이 좋아서 된장무침, 회 무침, 부침개, 김밥, 비빔밥,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미각을 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겨울채소, 세발나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발나물 효능>


1. 당뇨병 개선, 원기 회복



세발나물에는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수치를 조절 기능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세발나물에는 철분, 비타민, 칼슘 같은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줘 기력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부종제거 효과



세발나물의 칼로리는 100g 당 21kcal로 저열량이며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포만감을 쉽게 느낄수 있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효과 및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작용, 항암효과



세발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세발나물을 섭취하면 항산화작용을 해주어 체내에 쌓여있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 및 세포손상을 막고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노화에 효과가 있으며, 세포의 변이를 통한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혈관계질환 예방



세발나물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C, 각종 미네랄 성분 등이 체내 나트륨 배출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행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 주는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변비개선



세발나물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숙변 및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장내환경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발나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뼈건강



세발나물에는 시금치의 20배나 되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이 되며, 중장년층 및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발나물 만드는 법(요리)>

① 세발나물 무침 만드는 법



- 세발나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은 후 여러번 헹구어 줍니다.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볼에 다진파, 마늘,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을 함께 넣어 가볍게 버무린 후, 깨소금을 뿌리면 완성됩니다.



② 세발나물 초무침 만드는 법



- 세발나물을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낸 후, 볼에 넣어 초고추장과 통깨를 함께 넣어 가볍게 버무리면 완성됩니다.

③ 세발나물 부침개 만드는 법



- 세발나물을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볼에 밀가루나 부침개가루를 넣고 계란을 푼다음 세발나물을 넣어 섞어줍니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떠 올려서 익히면 세발나물부침개가 완성됩니다.



<세발나물 부작용>



- 세발나물은 염생식물로 갯벌에서 자라는 식물이라서 염분이 많으므로 신장질환자는 주의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세발나물 효능, 세발나물 요리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