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익모초 효능과 부작용을 확인해보자

하늘과바다.. 2018. 1. 6. 22:26

익모초는 두해살이풀이기 때문에 1년차 여름에서 가을즈음에 싹을 틔우고 자라며 2년차 봄부터 왕성하게 자라서 1미터 이상까지 이릅니다. 익모초의 꽃은 분홍색이며 7~8월 사이에 피게되는데 보통 꽃피기 전인 5-6월에 줄기를 베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사용할 수있습니다. 익모초는 더할 익, 어머니 모, 풀 초의 한자로 구성되는데요. 이름에서도 파악되는데 여성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익모초의 약효를 동의보감에서 확인해보면 " 익모초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며 맛이 맵고 달다. 독성은 없으며 부기를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부인의 임신과 출산후에 해로운 병을 낫게 하는데 좋아 이름을 익모(益母)라 불리우며, 임신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데 좋다. 부인에게 특히 좋은 약초다." 라고 기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익모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익모초 효능>  


1) 갱년기증상 개선 효능 



- 익모초 효능에는 생리불순,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안면홍조, 발한증산, 우울증, 기억력 장래, 불안감 등 갱년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익모초에 함유되어 있는 레오누린 성분이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생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 혈액순환효과 



- 익모초는 뭉쳐진 혈을 풀어주는 효과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심장과 관상 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주어 심근경색, 고혈압 등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높습니다.


3) 이뇨작용, 해열 효과



- 익모초에는 체내 노폐물을 배출 및 부기를 빼주는 데 도움이 되는 이뇨작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을 내리게 하는 성분이 있어 열이 높거나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 익모초를 달여서 마시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시력개선효능



 - 익모초를 넣고 달인 익모초 물을 장기간 꾸준하게 복용하면 각막이 깨끗해지며 눈이 맑아지는 등 시력 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익모초 먹는 방법>



 - 익모초를 적정크기로 자르고, 익모초 약 400g에 물 1L를 넣은 뒤 달이는데, 물이 절반정도로 줄여들때가지 끊인 후 흑설탕 또는 꿀을 섞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 익모초를 먹기 힘들때는 희석을 해서 드시면 한결 먹기가 편해집니다. 하루섭취량은  한 컵정도가 적당합니다.


<익모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익모초에는 레오누린 성분이 있어서 임산부가 복용하는 경우 자궁 수축 과 출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산후 관리용으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과다섭취시에는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익모초 효능 과 익모초 먹는 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